건강관리/건강관리

방광염과 요실금의 원인은?

도솔9812 2013. 4. 19. 16:24
 
방광염과 요실금의 원인은?

 

Q. 평소에 방광염이 자주 걸리는데, 가끔 웃거나 재채기, 줄넘기할 때 소변이 조금씩 나올 때도 있어 아직 젊은데 요실금까지 있는 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방광염과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방광염은 요도 입구 주변의 세균들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침입하여 방광 점막에 부착되어 증식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주로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소변을 자주 보고 그 후에도 개운치 않은 증상을 보입니다. 휴지에 피가 묻는 경우가 흔하며, 배꼽 아래부위가 뻐근해지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나이에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것은 성관계와 관련이 많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수분의 섭취 부족에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은 방광염을 자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에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웃거나 재채기할 때 소변이 샌다면, 복압성요실금 입니다. 결혼이나 출산 전, 혹은 더 어린 나이에도 복압성요실금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원인에는 선천적으로 골반 근육이 약하거나 스트레스, 비만, 만성 기침,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미혼 여성의 요실금 치료는 대부분 비수술적인 치료를 이용하게 됩니다. 항문을 일정 간격으로 조였다 풀어주는
케겔 운동은 괄약근을 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녹차,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확실한 치료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받는 물리치료이며, 필요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우선, 요실금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자주 재발하는 방광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비뇨기과를 내원해 전문적인 상담을 권장합니다.

< 도움말 =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