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의 智慧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孟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안다. -"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있겠는가. -"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안 되느니라.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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