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ke Flat Movie
(2013년 12월 2일 교육자료)
1, 사용자 정의 단축키 만들기(Paste in place, Group as Movie Clip)
㉠ 메뉴줄 Tools-Customize 클릭
Customize 창에
Keyboard 클릭 활성화
㉮ Reset All 클릭-Swish Max 물음 창에 “예” 클릭
㉯ Categony : Edit 설정(활성화 시키고)
㉰ Commands : Paste in place 설정 하면
Current 란에 Ctrl+Shift+V가 생긴다.
㉱ Current 란에 Ctrl+Shift+V 활성화 시키고
㉲ Remove 클릭 – Ctrl+Shift+V가 삭제된다.
㉳ Press New Shortcut 아래 란에 자판기 좌측 위에 Tab 위의 1 를 클릭 하여 입력 한다.
㉴ Assign 클릭 하면 Press New Shortcut 란의 1의 수자가 없어 짐과 동시에 Current 란에 1의 수자가 생긴다.
㉵ Close 클릭 하여 나온다.
※ 참고 Swish Max 창에서 위 작업을 하면 Outline-Scene_1아래에서 우 클릭 Copy object 하고 보통 Paste in place 하는데 그렇게 하지 말고 우 클릭 Copy object 하고 자판기 좌측 위 1키를 누르면 Paste in place와 똑 같은 기능을 갔습니다.
㉡ 메뉴줄 Tools-Customize 클릭
Customize 창에
Keyboard 클릭 활성화
㉮ Reset All 클릭-Swish Max 물음 창에 “예” 클릭
㉯ Categony : Modfy 설정
㉰ Commands : Group as Movie Clip 설정 하고(활성화 시키고)
㉱ Press New Shortcut : 아래 란에 자판기 좌측 위에 Tab 위의 2 를 클릭 하여 입력 한다.
㉲ Assign 클릭 하면 Press New Shortcut 란의 2의 수자가 없어 짐과 동시에 Current 란에 2의 수자가 생긴다.
㉵ Close 클릭 하여 나온다.
【Snake Flat Movie】
1. Swish Max 4 실행
Movie Properties
Background color : #000000
Width / Height = 700 / 525
Frame rate : 25
Export Settings for Movie
SWF Version : SWF10
Image quality : 100%, 확인, OK클릭
2. View
Automatically adjust : 체크
Zoom : 100%
Fit Stage in Window 클릭
3.메뉴줄 Window-Guides 클릭
Guides 창에
Guides : Show, Ruter, Snap 각각 클릭(활성화)
Grids : Show, Snap 각각 클릭(활성화)
H : 350, V : 262.5
Position : 그리드가 개체위에 위치(Place gridlines above를 꾹 눌러서 아래를 선택 한다)
Snap : Tolerance : 6
4.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f2 입력
㉠ Transform-O=X. X/Y : 350/262.5
5. 메뉴줄 Window-Content 클릭
Content 창에
Library 체크
Import to Library-Image-img01 ~ img08 열기
Image Resouces (+를 –로 열고 확인)
6. Content 창에
㉠ Image Resouces 열고(+를–로)-
img08-Add Link to Stage(1회)
img01-Add Link to Stage(3회)
㉡ Transform O=X Center X/Y : 350/262.5
㉢ Outline-Scene_1 순서 위에서부터 img01, img01, img01, img08
㉣ Outline-Scene_1 맨위 img01 선택 후
㉮ 메뉴줄 Window-Tint클릭
Tint 창에
Blend : Add 설정
Color : White 설정
7. Timeline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맨 위 img01 251프레임에 Fade-Fade out (25)
300 프레임에 Place
맨 위에서 두 번째 img01 251 프레임에 Place
8. Outline-Scene_1-맨위 img01, 위에서 두 번째 img02 같이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img01effect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하고 작업 편의상 hide(눈감기) 한다.
㉡ Transform-O=X Center X/Y : 350/262.5
9. Outline-Scene_1-img01-Break-Break into Pieces 클릭
Break into Pieces 창에
Break : Regular Grid 설정
Columns : 8
Rows : 5
Allow non-triangular pieces에 체크
Inflate all pieces by : 0.5pixels 에 체크
Cascade order
위줄 좌측 첫 번째 체크, OK클릭
㉠ Transform-O=X Center X/Y : 350/262.5
㉡ 메뉴줄 Window-Filters클릭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Glow-Default 클릭
Glow를 열고(+를 –로)
BlurX(px) : 3
BlurY(px) : 3
Strength ; 50
10. Outline-Scene_1-img01
㉠ Timeline 1 프레임에 Core Effect-Transform
㉡ Effect 창에
Duration : 125
Transform-Start 체크-Scale : 0% 설정
11. Outline-Scene_1-img01를 열고(+를 –로) img01 선택 한 후
㉠ Components 창에-Utility-Rename tool를 Double Click 하면 img01 아래로 들어온다.
㉡ Parameters 창에
Base Object Name : img
Increment : -1
Update : Remove Objects 바를 클릭 하면 Outline의 아래서 위로 img01 ~ img40 의 수자가 입력되면,
㉢ Outline-Scene_1-img01 - 아래 Rename Tool를 삭제 한다.
12. Outline-Scene_1-img01를 열고 Stage를 참고하여 순서를 바꾼다.
㉠ Tools-Selectoion Tool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 Stage의 좌측 꼭대기 첫 번째 클릭 하면 Outline-Scene_1-맨 아래 img01이 선택 된다.
㉯ Stage의 좌측 꼭대기 두 번째 클릭 하면 Outline-Scene_1-맨 아래 img02이 선택 된다.
㉰ 위 와 같은 방법으로 Stage를 돌아가면서 클릭 한 Outline-Scene_1
-아래의 img의 해당 번호를 Drag 하여 같다 놓는다.
㉱ Outline-Scene_1-img01열려 있는 아래 순서 맨 아래 im1, img2, img3, img4, img5, img6, img7, img8, img16, img24, img32, img40, img39, img38, img37, img36, img35, img34, img33, img25, img17, img9, img10, img11, img12, img13, img14, img15, img23, img31, img30, img29, img28, img27, img26, img18, img19, img20, img21, img22 맨 위 순으로 Drag하여 정렬 시킨다.
㉡ Outline-Scene_1-img01를 닫고(-를 +로)-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img01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13. Outline-Scene_1-img01-Copy object-Paste in Place
㉠ Properties창에
이름 : img01line
㉡ Outline-Scene_1-img01line를 열고(+를 –로) img01를 열고(+를 –로) 아래 이미지(40 개)를 모두 선택
㉮ Properties 창에
Stroke Style : 실선
Thickenss : 1
Stroke color : #FFFFFF
Fill color : None 적용 하면 이미지가 맨 위 하고 맨 아래만 None이 적용 되고 나머지는 적용 안 된다.
㉯ Outline-Scene_1-img01line를 열고(+를 –로) img01를 열고(+를 –로) 다시 아래 이미지(38 개)를 모두 선택(범위주고)
㉰ Properties 창에
Fill color : Image에서 None으로 다시 적용 한다.
㉢ Outline-Scene_1-img01line를 닫고(-를 +로) img01를 닫고(-를 +로) img01line이 선택 된 후
㉮ Transform
Flip Horizontal 클릭, Flip Vertical 클릭
※ 참고 Flip Horizontal 적용 여부는 xscale : -100를 확인
Flip Vertical 적용 여부는 yscale : -100를 확인
14. Outline-Scene_1-img01line
㉠ Timeline 126 프레임에 Core Effect-Transform
㉡ Effect 창에
Duration : 125,
Transform
Start 체크 해제
End에 체크
Scale : 0설정
Cascade
At start Freeze 체크
15. Outline-Scene_1 아래 순서를 img01effect, img01line, img01, img08 모두를 선택-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창에
이름 : img01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 : 350/262.5
16. Outline-Scene_1-img01-Copy object-Paste in place 7 회 (총 8 개)
㉠ Properties 창에
이름 : img01를 맨 위로 이동 한 후 나머지 이름을 img02~img08
㉡ Outline-Scene_1-img02를 열고(+를 –로) imgeffect를 열고(+를 –로)
㉮ img01, img01 모두 선택
ⓐ Propertiers 창에
Fill color : Image
Library Content 창에 img02 클릭 하여 바꾸어 준다.(이미지에 마우스 올려놓으면 img02가 생긴다.)
㉢ Outline-Scene_1-img02를 열고(+를 –로) img01를 열고(+를 –로) 또 img01를 열고(+를 –로) 아래 40 개의 이미지 전부 선택
ⓐ Propertiers 창에
Fill color : Image
Library Content 창에 img02 클릭 하여 바꾸어 준다.(이미지에 마우스 올려놓으면 img02가 생긴다.)
㉣ Outline-Scene_1-img02를 열고(+를 –로) img08를 선택
Propertiers 창에
Fill color : Image
Library Content 창에 img01 클릭 하여 바꾸어 준다.(이미지에 마우스 올려놓으면 img01가 생긴다.) 즉 img08은 바탕으로 img02 보다 하나 아래의 수 img01로 바꾸어 준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img03 ~ img08 까지 이미지를 바꾸어 준다.
17. Outline-Scene_1-Insert-Movie Clip – 이름 : auto
㉠ Transform-O=X Center X/Y : 350/262.5
18. Outline-Scene_1-auto ~ img08 까지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img
㉡ Transform-O=X Center X/Y : 350/262.5
19. Outline-Scene_1-img를 열고(+를 –로) Timeline에 다음과 같이 효과를 준다.
다 음
img 1, 2, 3, 4, 5, 6, 7, 8 프레임에 각각 Movie Control-stop준다.
auto
img01 1 프레임 Place 2 프레임 Remove
img02 2 프레임 Place 3 프레임 Remove
img03 3 프레임 Place 4 프레임 Remove
img04 4 프레임 Place 5 프레임 Remove
img05 5 프레임 Place 6 프레임 Remove
img06 6 프레임 Place 7 프레임 Remove
img07 7 프레임 Place 8 프레임 Remove
img08 8 프레임 Place
20. Outline-Scene_1-img를 열고(+를 –로) auto 선택 Script 창에 다음과 같이 작업 한다.
다 음
Add Script-Events-Frame-onFrame()
onFrame : 400
Add Script-Movie Control-Play()
Target : _root.img
완성된 Script 소스
onFrame(400){
_root.img.Play();
}
21. Content 창에
Image Resources를 열고(+를 –로)-img01~img08 까지 전부 선택-
Ass Link to Stage 클릭
㉠ Transform-O=X Center
㉡ Properties 창에-가로 : 60, 세로 : 34
㉢ Outline-Scene_1-img01 ~ 08(위에서 아래로)
이름 : btn01 ~ 08((위에서 아래로)
22. 버튼을 Stage에서 적당한 간격으로 수평으로 위치한다.
㉠ btn01 : x/y =208.8/495, btn08 : x/y=651.2/495
㉡ btn01 ~ btn08 모두 선택 후
㉢ Align 창에
Align : All Selected
Align Vertical Center 클릭
Distribute Horizontal Center 클릭
23. Outline-Scene_1-btn01 ~ btn08 까지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btn
㉡ Transform-O=X Center x/y=430/495
㉢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 – Drop Shadow-Default 클릭
㉣ btn를 열고(+를 –로)-btn01 ~ btn08 까지 모두 선택
㉮ Properties 창에
Stroke Style : 실선
Thickness : 1
Stroke color : #FFFFFF
24. Outline-Scene_1-btn-Copy object-Paste in place
㉠ Properties 창에 – 이름 : btn2
㉡ Outline-Scene_1-btn 아래로 이동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btn01 ~ btn08 까지 모두 선택
㉮ Properties 창에
Fill color : Image 설정
Modify the details of the selected image 클릭
Image details 창에
Appearance 클릭 - Saturation : -100 적용하여 흑백으로 바꾸 고 - 확인 클릭 – btn를 닫는다.(-를 +로)
25. Outline-Scene_1-Tools-T(Text) Tool 선택
㉠ Stage 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Bispo, Font Size : 40p,
Thr color of thr text : #FFFFFF, Bold : B, Italic : I
Edit 클릭 – Enter Text 창에 – Break Image Gallery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170/30
㉣ Break-Break into Shapes 클릭
㉮ Transform-O=X Center x/y=170/30 확인
26. Outline-Scene_1-Group-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창에 – 이름 : title
㉡ Transform-O=X Center x/y=170/30
㉢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Drop Shadow-Default 클릭
27.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m 입력
㉠ ransform-O=X Center x/y=675/40
28.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of 입력
㉠ ransform-O=X Center x/y=645/40
29.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ign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580/40
30.Outline-Scene_1-Insert-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bgm
㉡ Script
Add Script-Sound-playSound-?(Script Assistant) - Import=btn입력
Sound effect클릭
Sound effect 창에
Don’t play sound if it is alreadt playing 에 체크
loop sound : 1000설정
Volums : 100%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31. Outline-Scene_1-Tools-T(Text) Tool 선택
㉠ Stage 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휴먼 옛체, Font Size : 16(15)p,
Thr color of thr text : #FFFFFF,
㉣ 작업에 준비한 시 중에 첫 번 째 시 전부 복사
㉤ Properties 창에
Edit 클릭 – Enter Text 창에 붙여넣기
㉥ Transform-O=X Center Left x/y=50/262.5
㉦ Timeline 1 프레임 Appear into position-Bullet-Ripple in
㉮ Effect 창에
Duration : 250F
Cascade order : 0
㉯ Timeline 300 프레임 place
㉰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Drop Shadow-Default 클릭
32. Outline-Scene_1-Text-Copy object-Paste in place 7회(총 8개)
㉠ Properties창에
Edit 클릭-Enter Text 창에 시를 위에서 두 번째부터 아래로 차례대로 7편을 수정 한다.
㉡ 7편, 8편응 시가 길으니 Font Size를 15p로 축소한다.
33. Outline-Scene_1-Text 8편 모두 선택-Convert-Convert to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poem01 ~ 08(위에서 아래로)
㉡ Transform-O=X Center Left x/y=50/262.5
34. Outline-Scene_1-Insert-Movie Clip – 이름 : auto
㉠ Transform-O=X Center X/Y : 50/262.5
35. Outline-Scene_1-auto ~ poem08 까지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poem
㉡ Transform-O=X Center X/Y : 50/262.5
36. Outline-Scene_1-poem를 열고(+를 –로) Timeline에 다음과 같이 효과 를 준다.
다 음
poem 1, 2, 3, 4, 5, 6, 7, 8, 프레임에 각각 Movie Control-stop준다.
auto
poem01 1 프레임 Place 2 프레임 Remove
poem02 2 프레임 Place 3 프레임 Remove
poem03 3 프레임 Place 4 프레임 Remove
poem04 4 프레임 Place 5 프레임 Remove
poem05 5 프레임 Place 6 프레임 Remove
poem06 6 프레임 Place 7 프레임 Remove
poem07 7 프레임 Place 8 프레임 Remove
poem08 8 프레임 Place
37. Outline-Scene_1-poem를 열고(+를 –로) auto 선택 Script 창에 다음과 같이 작업 한다.
다 음
Add Script-Events-Frame-onFrame()
onFrame : 400
Add Script-Movie Control-Play()
Target : _root.poem
완성된 Script 소스
onFrame(400){
_root.poem.Play();
}
38.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1 선택 하고 Script 작업읃 다음과 같이 한다.
Add Script-Events-Frame-onSelfEvent(load)
Target : this._Alpha=100
Add Script-Events-Self-onSelfEvent(rollOver)
Target : this._Alpha=0;
Add Script-Events-Self-onSelfEvent(rollOut)
Target : this._Alpha=100;
Add Script-Events-Button-on(press)
Add Script-Movie Control-Goto and play-gotoAndStop()
Target : _root.img Goto frame : 1
Add Script-Movie Control-Goto and play-gotoAndPlay()
Target : _root.img.auto Goto frame : 1
Add Script-Events-Button-on(press)
Add Script-Movie Control-Goto and play-gotoAndStop()
Target : _root.poem Goto frame : 1
Add Script-Movie Control-Goto and play-gotoAndPlay()
Target : _root.poem.auto Goto frame : 1
완성된 Script 소스
onSelfEvent(load){
this._alpha = 100;
}
onSelfEvent(rollOver){
this._alpha = 0;
}
onSelfEvent(rollOut){
this._alpha = 100;
}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1);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1);
_root.poem.auto.gotoAndPlay(1);
}
※ 위 완성된 Script 소스 전부를 Copt 하여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2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2);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2);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3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3);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3);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4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4);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2);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5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5);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5);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6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6);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6);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7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7);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7);
_root.poem.auto.gotoAndPlay(1);
}
㉦ Outline-Scene_1-btn를 열고(+를 –로) btn08 선택 하고 Script창에 Past 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 한다.(단 전부 Past 하지 않고 수정 부분만 이기 한다)
on (press) {
_root.img.gotoAndStop(8);
_root.img.auto.gotoAndPlay(1);
}
on (press) {
_root.poem.gotoAndStop(8);
_root.poem.auto.gotoAndPlay(1);
}
39. Outline-Scene_1-sm를 열고(+를 –로)-noscale 선택 Script 창에 소스 에 noscale 다음에 아래 같이 소스를 삽입 한다.
on(press) {
if (Stage.displayState == "normal" || Stage.displayState == "fullScreen") {
Stage.displayState= "fullScreen";
Stage.scaleMode = "noScale";
_root.title._x = 50;
_root.btn._x = 540;
_root.btn2._x = 540;
_root.sign._x = 700;
_root.sof._x = 760;
_root.sm._x = 790;
}
}
on (press) {
if(_root.sm._currentFrame == 3){
_root.sm.gotoAndStop(1);
}else{
_root.sm.nextFrame();
}
}
40. Outline-Scene_1-sm를 열고(+를 –로)-showall 선택 Script 창에 소스 에 showall 다음에 아래 소스를 삽입 한다.
on(press) {
if (Stage.displayState == "normal" || Stage.displayState == "fullScreen") {
Stage.displayState= "fullScreen";
Stage.scaleMode = "showAll";
_root.title._x = 170;
_root.btn._x = 430;
_root.btn2._x = 430;
_root.sign._x = 580;
_root.sof._x = 645;
_root.sm._x = 675;
}
}
on (press) {
if(_root.sm._currentFrame == 3){
_root.sm.gotoAndStop(1);
}else{
_root.sm.nextFrame();
}
}
41.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건강 하세요.
'Swish Max 4 > shish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의 사랑은 여전히 아름답다 (0) | 2013.12.21 |
---|---|
미라보다리 외 (0) | 2013.12.11 |
晩秋 (0) | 2013.11.25 |
청원 이 명희 詩 모음 - 안부 외 다섯 (0) | 2013.11.12 |
삶이란 (0) | 2013.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