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sh Max 4/shish 공부

년하장 만들기

도솔9812 2014. 1. 1. 11:55

                연 하 장 카 드

                    (2013년 12월 16일 교육자료)

1. Swish Max 4 실행

    Movie Properties

      Freme rate25

      Width : 700 Height : 525

    Export Setting for Movie

      SWF Version : SWF 10, Image quality : 100%, 확인, Ok 클릭

2. Layout ~ View창에

   Automatically adjust 클릭, Zoom 100%, Fit Stage in Window 클릭

3. Guides 창에

  ㉠ Guides : Show, Ruler, Snap를 각각 클릭

  ㉡ Grids : Show, Snap 각각 클릭

             H : 350  V : 262.5 설정,

             Position : 그리드가 개체 위에 위치(길게 클릭하여 아래서 두 번째)

  ㉢ Snap : Tolerance : 6

4. Stage에서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위치 한다.

  ㉠ 수직 가이드라인 : -106.5, 806.5

  ㉡ 수평 가이드라인 : 10, 515

  ㉢ 위치 후 Guides 의 Lock을 클릭 한다.

5. 메뉴줄 File-Save as – 본인폴더 – 연하장 카드

6.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f1 입력   이름 : sf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 Outline-Scene_1-sf1를 펼치고(+를 –로) bg 선택 후

    ㉮ Properties 창에-가로 : 933

7.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   이름 : img0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8. Outline-Scene_1-img01-Copy object-Paste in place 2회(총 3개)

  ㉠ Outline-Scene_1-맨 위(복사본)img01 선택

    ㉮ Properties창에

        이름 : mask

        가로 : 933  세로 ; 63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9. Outline-Scene_1-mask-Break-Break into pieces

  ㉠ Break into pieces 창에

      Break : Regular Grid

      Columns : 0

      Rows ; 21

      Allow non_triangular pieces 에 체크

      Inflate all pieces by에 체크 해지

      Cascade order

        첫 재줄 좌측 첫 번째 체크,  OK 클릭

  ㉡ Outline-Scene_1-mask를 펼친(+를 –로) 후 아래 21개 Shape 모두 선택

    ㉮ Transform-Transform mutiple objects as a group-체크해지(비 활성화)

    ㉯ Properties- 세로 : 15

10. Outline-Scene_1-mask를 합친(-를 +로) 후

  ㉠ Tlimeline의 mask 1프레임에 Move (25) Preview Frame 해지

  ㉡ Transform-Y : 292.5

11. Outline-Scene_1-mask를 img01 아래로 이동-Stage의 img01를 한 번 클릭

  ㉠ Tools-Sub Selection Tool 를 이용 하여 img01의 네 곳의 꼭지 점(바깥점)을 Drag 하여 가이드라인의 교차점(안의 교차점)에 위치한다.

  ㉡ Trnasform-O=X Center X/Y=351/263.5

 

 

 

 

12. Outline-Scene_1-img01+mask=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wave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3.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1입력  이름 : img01-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4. Outline-Scene_1-img01-1, wave, img01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waveeffect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5.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 입력  이름 : img0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6. Outline-Scene_1-img01 선택

  ㉠ Properties창에

      Fill color ; Image

       Modify the details of the selected image 클릭

 

      Image details 창에서

       Appearence 클릭

        Saturation : -100

        Lightness : -50

 

 

 

17. Outline-Scene_1-img01 선택

  ㉠ Tint 창에

      Blend : Add 설정

  ㉡ Timeline의 img01 1 프레임에 Fade-Fade in (100) (Duration : 100)

  ㉢ Outline-Scene_1-img01-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addeffect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18.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ol.jpg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ol01

  ㉡ Transform-O=X Center X/Y=75/75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50%

                rotation : -90°

19. Outline-Scene_1-ol01-Copy object-Paste 3회(총 4개)

  ㉠ Properties 창에

      이름 : 맨 아래 ol01를 맨 위로 이동하고 나머지는 이름을 ol02 ~ ol04

             (위에서 아래로)

  ㉡ ol02 선택-Transform-O=X Center X/Y=625/75   rotation : 0

  ㉢ ol03 선택-Transform-O=X Center X/Y=625/450   rotation : 90

  ㉣ ol04 선택-Transform-O=X Center X/Y=75/450   rotation : -180

20. Outline-Scene_1-ol01 ~ ol04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ol

  ㉡ Tint 창에 – Blend : Multiply 설정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 Stage에서 앵커를 Selection Tool를 이용하여 원점으로 이동

            

 

  ㉣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Glow-Default 클릭

      Glow를 펼치고(+를 –로)-Shadow color : #FFFFFF

21. Outline-Scene_1-Tools-Rectangle Tool 선택-Stage에 그린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가로 : 200,  세로 : 18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Transform-O=X center  X/Y=250/90

22.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sun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mask

  ㉡ Transform-O=X center  X/Y=250/262.5

                 Lock aspect retio(열쇄활설화) : 60% 설정

23. Outline-Scene_1-sun 선택

  ㉠ Timeline의 sun 1프레임에 Move (25) Previw Frame(활성화)

  ㉡ Transform-O=X center  X/Y=250/110 설정하고 Preview Frame를

     해지 하고 1프레임의 Move (25)를 51 프레임으로 이동 한다.

  ㉢ Effect 창에-Duration : 250F 설정

24. Outline-Scene_1-sun, mask모두를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sun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250/90 확인

25. Outline-Scene_1-Tools-Pen Tool 선택

  ㉠ Stage에서 bird가 이동할 영역을 만들기 위하여 sun, ol, addeffect를

     hide(눈간기) 하고 영역을 만든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Transform-O=X Center X/Y 현재의 좌표는 작업자 마다 틀린다.

26.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bird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185/120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50%

  ㉡ Timeline의 bird 400 프레임에 Double Click

    ㉮ Transform-O=X Center X/Y=890/120 설정 하고 Preview Frame

       (활성화)를 해지하고

    ㉯ Timeline의 1 프레임의 Move (400) Cut Effect 하고

                  101 프레임에 Paste Efect 한다.

27. Outline-Scene_1-bird, mask같이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bird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 현재의 좌표는 작업자 마다 틀린다.

28.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tt01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1

  ㉡ Transform-O=X Center X/Y=450/300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35%

  ㉢ filters 창에-Glow-Defaut 클릭

      Glow를 열고(+를 –로)-Shdow color : #FFFFFF

29. stage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 한다.

  ㉠ Tools-Zoom Tool 선택-“새해”자에 2번 클릭 한다.

  ㉡ Tools-Ellipse Tool 선택 “새”자의 시작점 위치에 원을 만든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가로 : 20,  세로 : 2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작업에 앞서 Guides 창에서

      Grids – Show, Snap를 해지 한다.  

  ㉤ 자판기 “Alt”를 누른 상태에서 Tools-Selection Tool를 이용하여 mask를 “새해” 자의 획수 순서에 따라 mask가 1/3 정도로 복사 한다

  ㉥ 글자 획을 구분하기 위하여 색상을 바꾸어 가면서 적용 한다.

                 

 

30. Outline-Scene_1-모든 Shape를 전부 선택-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 Outline-Scene_1-tt01 아래로 위치한다.

31. Outline-Scene_1-mask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맨 아래 Shape 1 프레임 Place

                맨 아래 두 번 째 Shape 2 프레임 Place

                맨 아래 세 번 째 Shape 3 프레임 Place

                맨 아래 네 번 째 Shape 4 프레임 Place

                맨 아래 다섯 번 째 Shape 5 프레임 Place

                위와 같이 올라가면서 계단 형식으로 Place를 적용 한다.

                       

 

  ㉡ 적용이 다 되었으면 mask를 합친다.(-를 +로)

32. Outline-Scene_1-tt01, mask를 같이 선택-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tt01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Outline-Scene_1-tt01를 열고(+를 –로) tt01, mask를 같이 선택

    ㉮ Timeline의 tt01, mask에 각각 150 프레임에 Place

33. Outline-Scene_1-Tools-T(Text)-Stage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한양해서, Font Size : 20

      The color of the text : #FFFFFF, Bold : B

      Direction of flow of text : Text flow Top to bottom(세로쓰기)설정

      Amount of leading : 30

      Edit클릭-Enter Text 창에 인사말 입력

         “새해에는 더욱더 건강하시고

         언제나 행복 하시기를

         바라 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윤  광국 올림”

  ㉡ Transform-O=X Center X/Y=230/300

  ㉢ Filters 창에-Glow-Default 클릭

      Glow를 열고(+를 –로)

        Shadow Color : #000000

        Blur X(px) : 5

        Blur Y(px) : 5

        Strength ; 300

  ㉣ Timeline의 1 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Fade-Wipe In (Duration : 180)

                276 프레임에-Fade-Fade Out (25)

  ㉤ Outline-Scene_1-“T 새해에는”-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2

    ㉯ Outline-Scene_1-tt02-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2

  ㉥ Outline-Scene_1-tt02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아래 tt02 250 프레임에 Place

                  위 tt02-Movie Control-stop 주고 닫는다(-를 +로)

34.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src01.jpg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src01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 Tint 창에

      Blend : Multiply 설정

35. Outline-Scene_1-Tools-T(Text)-Stage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한양해서, Font Size : 20

      The color of the text : #FFFFFF, Bold : B

      Direction of flow of text : Text flow Left to Right(가로쓰기) 설정

      Edit클릭-Enter Text 창에 “화면보기”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 Filters 창에-Drop Shadow-Default 클릭

36. Outline-Scene_1-“T 화면보기”+src01=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fs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37. Outline-Scene_1-fs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화면보기 276 프레임에 Fade-Fade in (25)

                src01 276 프레임에 Fade-Fade in (25)

                fs 300프레임에-Movie Control-stop 주고 닫는다(-를 +로)

38. Outline-Scene_1-fs-Copy object-Paste

  ㉠ Transform-O=X Center X/Y=260/500

  ㉡ Properties 창에-이름 : replay

    ㉮ replay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를 “다시시작”으로 이름을 바꾸어 주고 닫는다(-를 +로)

39. Outline-Scene_1-Insert-Import Video-Lenseffect-열기

 

  ㉠ Import Video 창에

      Quality : T1(3Mbit/s) 설정

      Embedded video 에 체크

      Import 클릭

  ㉡ Tint 창에

      Blend : Screen 설정

  ㉢ Transform-O=X Center

                  X/Y=370/262.5

  ㉣ Outline-Scene_1-tt01 아래로 내려놓는다.

  ㉤ Timeline의 Lenseffect 200 프레임에 Insert Keyframe 클릭

  ㉥ Outline-Scene_1-Lenseffect=Grouping 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Lenseffect

    ㉯ 다시 Outline-Scene_1-Lenseffect=Grouping 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Lenseffect

  ㉦ Outline-Scene_1-Lenseffect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아래 Lenseffect 150 프레임 Place

                  위   Lenseffect 150 프레임-Movie Control-stop주고 닫는다(-를 +로)

40.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자기 sign-입력

  ㉠ Transform-O=X Center X/Y=350/505

41. Outline-Scene_1-ol를 열고(+를 –로) ol01선택 Script 창에 다음 소스를 적용 한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75;

    targety = 75;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2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2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625;

    targety = 75;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3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3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625;

    targety = 450;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3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3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75;

    targety = 450;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42. Outline-Scene_1-fs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 선택하고 Script창에 적용 한다.

on(press) {

    if (Stage.displayState == "normal" && _root.ol.ol01.targetx == 75 && _root.ol.ol02.targetx == 625

    && _root.ol.ol03.targetx == 625 && _root.ol.ol04.targetx == 75) {

        Stage.displayState= "fullScreen";

        Stage.scaleMode = "noScale";

        _root.ol.ol01.targetx = -41.5;

        _root.ol.ol02.targetx = 741.5;

        _root.ol.ol03.targetx = 741.5;

        _root.ol.ol04.targetx = -41.5;

    } else if (Stage.displayState == "fullScreen" && _root.ol.ol01.targetx == -41.5 && _root.ol.ol02.targetx == 741.5

    && _root.ol.ol03.targetx == 741.5 && _root.ol.ol04.targetx == -41.5) {

        Stage.displayState= "normal";

        _root.ol.ol01.targetx = 75;

        _root.ol.ol02.targetx = 625;

        _root.ol.ol03.targetx = 625;

        _root.ol.ol04.targetx = 75;

    }

}

43. Outline-Scene_1-replay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 선택하고 Script창에 적용 한다.

on (press) {

    _root.waveeffect.gotoAndPlay(1);

    _root.addeffect.gotoAndPlay(1);

    _root.sun.gotoAndPlay(1);

    _root.bird.gotoAndPlay(1);

    _root.lenseffect.gotoAndPlay(1);

    _root.tt01.gotoAndPlay(1);

    _root.tt02.gotoAndPlay(1);

    _root.fs.gotoAndPlay(1);

    _root.replay.gotoAndPlay(1);

}

44. 오늘도 좋은 작품 만들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Swish Max 4 > shish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력만들기  (0) 2014.01.14
New Year  (0) 2014.01.06
년하장  (0) 2014.01.01
우리의 사랑은 여전히 아름답다  (0) 2013.12.21
미라보다리 외  (0) 2013.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