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하 장 카 드
(2013년 12월 16일 교육자료)
1. Swish Max 4 실행
Movie Properties
Freme rate25
Width : 700 Height : 525
Export Setting for Movie
SWF Version : SWF 10, Image quality : 100%, 확인, Ok 클릭
2. Layout ~ View창에
Automatically adjust 클릭, Zoom 100%, Fit Stage in Window 클릭
3. Guides 창에
㉠ Guides : Show, Ruler, Snap를 각각 클릭
㉡ Grids : Show, Snap 각각 클릭
H : 350 V : 262.5 설정,
Position : 그리드가 개체 위에 위치(길게 클릭하여 아래서 두 번째)
㉢ Snap : Tolerance : 6
4. Stage에서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위치 한다.
㉠ 수직 가이드라인 : -106.5, 806.5
㉡ 수평 가이드라인 : 10, 515
㉢ 위치 후 Guides 의 Lock을 클릭 한다.
5. 메뉴줄 File-Save as – 본인폴더 – 연하장 카드
6.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sf1 입력 이름 : sf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 Outline-Scene_1-sf1를 펼치고(+를 –로) bg 선택 후
㉮ Properties 창에-가로 : 933
7.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 이름 : img0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8. Outline-Scene_1-img01-Copy object-Paste in place 2회(총 3개)
㉠ Outline-Scene_1-맨 위(복사본)img01 선택
㉮ Properties창에
이름 : mask
가로 : 933 세로 ; 63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9. Outline-Scene_1-mask-Break-Break into pieces
㉠ Break into pieces 창에
Break : Regular Grid
Columns : 0
Rows ; 21
Allow non_triangular pieces 에 체크
Inflate all pieces by에 체크 해지
Cascade order
첫 재줄 좌측 첫 번째 체크, OK 클릭
㉡ Outline-Scene_1-mask를 펼친(+를 –로) 후 아래 21개 Shape 모두 선택
㉮ Transform-Transform mutiple objects as a group-체크해지(비 활성화)
㉯ Properties- 세로 : 15
10. Outline-Scene_1-mask를 합친(-를 +로) 후
㉠ Tlimeline의 mask 1프레임에 Move (25) Preview Frame 해지
㉡ Transform-Y : 292.5
11. Outline-Scene_1-mask를 img01 아래로 이동-Stage의 img01를 한 번 클릭
㉠ Tools-Sub Selection Tool 를 이용 하여 img01의 네 곳의 꼭지 점(바깥점)을 Drag 하여 가이드라인의 교차점(안의 교차점)에 위치한다.
㉡ Trnasform-O=X Center X/Y=351/263.5
12. Outline-Scene_1-img01+mask=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wave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3.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1입력 이름 : img01-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4. Outline-Scene_1-img01-1, wave, img01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 이름 : waveeffect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5.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01 입력 이름 : img01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16. Outline-Scene_1-img01 선택
㉠ Properties창에
Fill color ; Image
Modify the details of the selected image 클릭
Image details 창에서
Appearence 클릭
Saturation : -100
Lightness : -50
17. Outline-Scene_1-img01 선택
㉠ Tint 창에
Blend : Add 설정
㉡ Timeline의 img01 1 프레임에 Fade-Fade in (100) (Duration : 100)
㉢ Outline-Scene_1-img01-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addeffect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18.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imgol.jpg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ol01
㉡ Transform-O=X Center X/Y=75/75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50%
rotation : -90°
19. Outline-Scene_1-ol01-Copy object-Paste 3회(총 4개)
㉠ Properties 창에
이름 : 맨 아래 ol01를 맨 위로 이동하고 나머지는 이름을 ol02 ~ ol04
(위에서 아래로)
㉡ ol02 선택-Transform-O=X Center X/Y=625/75 rotation : 0
㉢ ol03 선택-Transform-O=X Center X/Y=625/450 rotation : 90
㉣ ol04 선택-Transform-O=X Center X/Y=75/450 rotation : -180
20. Outline-Scene_1-ol01 ~ ol04 모두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ol
㉡ Tint 창에 – Blend : Multiply 설정
㉢ Transform-O=X Center X/Y=350/262.5
㉣ Stage에서 앵커를 Selection Tool를 이용하여 원점으로 이동
㉣ Filters 창에
녹십자 클릭-Glow-Default 클릭
Glow를 펼치고(+를 –로)-Shadow color : #FFFFFF
21. Outline-Scene_1-Tools-Rectangle Tool 선택-Stage에 그린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가로 : 200, 세로 : 18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Transform-O=X center X/Y=250/90
22.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sun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mask
㉡ Transform-O=X center X/Y=250/262.5
Lock aspect retio(열쇄활설화) : 60% 설정
23. Outline-Scene_1-sun 선택
㉠ Timeline의 sun 1프레임에 Move (25) Previw Frame(활성화)
㉡ Transform-O=X center X/Y=250/110 설정하고 Preview Frame를
해지 하고 1프레임의 Move (25)를 51 프레임으로 이동 한다.
㉢ Effect 창에-Duration : 250F 설정
24. Outline-Scene_1-sun, mask모두를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sun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250/90 확인
25. Outline-Scene_1-Tools-Pen Tool 선택
㉠ Stage에서 bird가 이동할 영역을 만들기 위하여 sun, ol, addeffect를
hide(눈간기) 하고 영역을 만든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Transform-O=X Center X/Y 현재의 좌표는 작업자 마다 틀린다.
26.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bird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185/120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50%
㉡ Timeline의 bird 400 프레임에 Double Click
㉮ Transform-O=X Center X/Y=890/120 설정 하고 Preview Frame
(활성화)를 해지하고
㉯ Timeline의 1 프레임의 Move (400) Cut Effect 하고
101 프레임에 Paste Efect 한다.
27. Outline-Scene_1-bird, mask같이 선택=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bird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Transform-O=X Center X/Y 현재의 좌표는 작업자 마다 틀린다.
28.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tt01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1
㉡ Transform-O=X Center X/Y=450/300
Lock acpect ratio(열쇄 활성화) : _xscale : 35%
㉢ filters 창에-Glow-Defaut 클릭
Glow를 열고(+를 –로)-Shdow color : #FFFFFF
29. stage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 한다.
㉠ Tools-Zoom Tool 선택-“새해”자에 2번 클릭 한다.
㉡ Tools-Ellipse Tool 선택 “새”자의 시작점 위치에 원을 만든다.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가로 : 20, 세로 : 20
Stroke Style : None
Fill color : solid, Specify a solid colour for fills : #기본색
㉣ 작업에 앞서 Guides 창에서
Grids – Show, Snap를 해지 한다.
㉤ 자판기 “Alt”를 누른 상태에서 Tools-Selection Tool를 이용하여 mask를 “새해” 자의 획수 순서에 따라 mask가 1/3 정도로 복사 한다
㉥ 글자 획을 구분하기 위하여 색상을 바꾸어 가면서 적용 한다.
30. Outline-Scene_1-모든 Shape를 전부 선택-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mask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 Outline-Scene_1-tt01 아래로 위치한다.
31. Outline-Scene_1-mask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맨 아래 Shape 1 프레임 Place
맨 아래 두 번 째 Shape 2 프레임 Place
맨 아래 세 번 째 Shape 3 프레임 Place
맨 아래 네 번 째 Shape 4 프레임 Place
맨 아래 다섯 번 째 Shape 5 프레임 Place
위와 같이 올라가면서 계단 형식으로 Place를 적용 한다.
㉡ 적용이 다 되었으면 mask를 합친다.(-를 +로)
32. Outline-Scene_1-tt01, mask를 같이 선택-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
이름 : tt01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
Use bottom object as mask 에 체크
㉡ Outline-Scene_1-tt01를 열고(+를 –로) tt01, mask를 같이 선택
㉮ Timeline의 tt01, mask에 각각 150 프레임에 Place
33. Outline-Scene_1-Tools-T(Text)-Stage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한양해서, Font Size : 20
The color of the text : #FFFFFF, Bold : B
Direction of flow of text : Text flow Top to bottom(세로쓰기)설정
Amount of leading : 30
Edit클릭-Enter Text 창에 인사말 입력
“새해에는 더욱더 건강하시고
언제나 행복 하시기를
바라 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윤 광국 올림”
㉡ Transform-O=X Center X/Y=230/300
㉢ Filters 창에-Glow-Default 클릭
Glow를 열고(+를 –로)
Shadow Color : #000000
Blur X(px) : 5
Blur Y(px) : 5
Strength ; 300
㉣ Timeline의 1 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Fade-Wipe In (Duration : 180)
276 프레임에-Fade-Fade Out (25)
㉤ Outline-Scene_1-“T 새해에는”-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2
㉯ Outline-Scene_1-tt02-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tt02
㉥ Outline-Scene_1-tt02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아래 tt02 250 프레임에 Place
위 tt02-Movie Control-stop 주고 닫는다(-를 +로)
34. Outline-Scene_1-Insert-Import Image-src01.jpg 입력
㉠ Properties 창에-이름 : src01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 Tint 창에
Blend : Multiply 설정
35. Outline-Scene_1-Tools-T(Text)-Stage에 클릭
㉠ Properties 창에
Fonts Name : 한양해서, Font Size : 20
The color of the text : #FFFFFF, Bold : B
Direction of flow of text : Text flow Left to Right(가로쓰기) 설정
Edit클릭-Enter Text 창에 “화면보기” 입력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 Filters 창에-Drop Shadow-Default 클릭
36. Outline-Scene_1-“T 화면보기”+src01=
Grouping-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fs
㉡ Transform-O=X Center X/Y=440/500
37. Outline-Scene_1-fs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화면보기 276 프레임에 Fade-Fade in (25)
src01 276 프레임에 Fade-Fade in (25)
fs 300프레임에-Movie Control-stop 주고 닫는다(-를 +로)
38. Outline-Scene_1-fs-Copy object-Paste
㉠ Transform-O=X Center X/Y=260/500
㉡ Properties 창에-이름 : replay
㉮ replay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를 “다시시작”으로 이름을 바꾸어 주고 닫는다(-를 +로)
39. Outline-Scene_1-Insert-Import Video-Lenseffect-열기
㉠ Import Video 창에
Quality : T1(3Mbit/s) 설정
Embedded video 에 체크
Import 클릭
㉡ Tint 창에
Blend : Screen 설정
㉢ Transform-O=X Center
X/Y=370/262.5
㉣ Outline-Scene_1-tt01 아래로 내려놓는다.
㉤ Timeline의 Lenseffect 200 프레임에 Insert Keyframe 클릭
㉥ Outline-Scene_1-Lenseffect=Grouping 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Lenseffect
㉯ 다시 Outline-Scene_1-Lenseffect=Grouping Group as Movie Clip
ⓐ Properties 창에-이름 : Lenseffect
㉦ Outline-Scene_1-Lenseffect를 열고(+를 –로)
㉮ Timeline의 아래 Lenseffect 150 프레임 Place
위 Lenseffect 150 프레임-Movie Control-stop주고 닫는다(-를 +로)
40. Outline-Scene_1-Insert-Import Animation-자기 sign-입력
㉠ Transform-O=X Center X/Y=350/505
41. Outline-Scene_1-ol를 열고(+를 –로) ol01선택 Script 창에 다음 소스를 적용 한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75;
targety = 75;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2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2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625;
targety = 75;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3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3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625;
targety = 450;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 ol03선택 Script 창에 ol01의 소스를 Paste 한 후에 ol03 선택 하고
Transfrom 의 X, Y 좌표의 수치를 targetx, targety의 수치를 고쳐 준다.
onSelfEvent (load) {
targetx = 75;
targety = 450;
speedx = 0.1;
speedy = 0.1;
}
onSelfEvent (enterFrame) {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
42. Outline-Scene_1-fs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 선택하고 Script창에 적용 한다.
on(press) {
if (Stage.displayState == "normal" && _root.ol.ol01.targetx == 75 && _root.ol.ol02.targetx == 625
&& _root.ol.ol03.targetx == 625 && _root.ol.ol04.targetx == 75) {
Stage.displayState= "fullScreen";
Stage.scaleMode = "noScale";
_root.ol.ol01.targetx = -41.5;
_root.ol.ol02.targetx = 741.5;
_root.ol.ol03.targetx = 741.5;
_root.ol.ol04.targetx = -41.5;
} else if (Stage.displayState == "fullScreen" && _root.ol.ol01.targetx == -41.5 && _root.ol.ol02.targetx == 741.5
&& _root.ol.ol03.targetx == 741.5 && _root.ol.ol04.targetx == -41.5) {
Stage.displayState= "normal";
_root.ol.ol01.targetx = 75;
_root.ol.ol02.targetx = 625;
_root.ol.ol03.targetx = 625;
_root.ol.ol04.targetx = 75;
}
}
43. Outline-Scene_1-replay를 열고(+를 –로) 화면보기 선택하고 Script창에 적용 한다.
on (press) {
_root.waveeffect.gotoAndPlay(1);
_root.addeffect.gotoAndPlay(1);
_root.sun.gotoAndPlay(1);
_root.bird.gotoAndPlay(1);
_root.lenseffect.gotoAndPlay(1);
_root.tt01.gotoAndPlay(1);
_root.tt02.gotoAndPlay(1);
_root.fs.gotoAndPlay(1);
_root.replay.gotoAndPlay(1);
}
44. 오늘도 좋은 작품 만들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Swish Max 4 > shish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력만들기 (0) | 2014.01.14 |
---|---|
New Year (0) | 2014.01.06 |
년하장 (0) | 2014.01.01 |
우리의 사랑은 여전히 아름답다 (0) | 2013.12.21 |
미라보다리 외 (0) | 2013.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