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건강관리

어깨 통증 완화하는 어깨강화운동

도솔9812 2014. 9. 27. 12:13
 

 

어깨 통증 완화하는 어깨강화운동
 

어깨를 다치거나 삐인 것이 아닌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는 40대 넘어서 생기기 시작하고 50대에 가장 흔하게 되지요. 어깨 통증은 어깨를 써서 하는 운동을 못하게 하거나, 심해지면 어깨를 약간만 사용하는 일상 활동에도 지장을 줍니다. 더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해 견딜 수가 없게 되지요.
 

어깨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오십견이라 하는 유착성 관절낭염이고, 퇴행성 관절염, 이두박근 건염 등 여러 가지이지요. 이러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통증을 시술로 치료하려는 의사의 입장에서는 중요하지만, 어깨 통증의 근본 원인을 스스로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깨 통증의 흔한 시술로는 침, 주사, 레이저, 초음파와 수술 등이 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치료가 그렇듯이 이 시술들은 어깨 통증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를 치료하지요. 물론 통증을 빨리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는 합니다만 그 때뿐이고 다시 재발하기가 일쑤입니다.
 

 어깨 통증 완화하는 어깨강화운동

 

어깨 통증 완화하는 어깨강화운동 자, 어깨 통증의 근본 원인을 스스로 치료하는 몸맘삶훈련을 시작해 볼까요? 어깨 통증의 근본 원인은 어깨 관절과 주위 근, 인대의 마모와 염, 그리고 퇴행성 변화입니다. 증상은 크게 통증과 어깨 기능 장애로 나눌 수가 있지요. 물론 통증이 더 고통스럽지만, 진짜 문제가 되는 것은 가능 장애입니다. 기능 장애가 심해 어깨를 잘 안쓰게 되면 오히려 통증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능 장애는 간과되기가 쉽지요.
 

그래서 치료의 근본은 처음부터 통증과 기능 장애를 함께 해결하는 것입니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시간 문제이지 완치가 된다는 것이지요. 통증이 심한데 평생 가면 어쩌나, 인대가 다 닳았다는데 불구되는 것 아닌가 등의 불안을 가지면 어깨 통증은 더 오래 지속됩니다. 사실 모든 통증의 반 이상은 불안에서 오지요.
 

통증이 매우 심한 급성기에는 물론 어깨를 쓰지 않고 고정하는 것이 염증을 가라 앉히는 지름길입니다. 대체로 2주 정도 지속되는데 통증 치료, 즉 찜질, 진통제 등을 적절히 사용하면 되지요. 급성기가 지나면 바로 어깨강화운동을 시작합니다.
 

어깨강화운동은 어깨를 시계추같이 움직이는 운동, 손으로 벽을 기어오르는 운동, 팔을 탁자에 대고 어깨를 뒤로 젖히는 운동 등을 매10회씩 매일2회, 나아질 때까지 시행합니다. 견딜 만한 통증은 어느 정도 무릅써야 하지요. 어깨를 더 많이 쓰거나, 갑작스런 충격을 주는 동작도 주의를 하면서 실시합니다.
 

약, 시술 등의 결과치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어깨강화운동을 열심히 하면 대부분의 어깨통증은 3~6개월이면 완치가 됩니다. 그리고 재발이나 악화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지요.

 

 

 

 

 

 

 

 

 

 

 

 

 

 

 

 

 

 

 

 

유태우'닥터 U와 함께 몸맘삶훈련'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