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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의 아라뱃길 유람선-다이내믹 코리아

도솔9812 2013. 5. 24. 07:43

환상의 아라뱃길 유람선-다이내믹 코리아

 

    '아라 뱃길’이라 부르는 경인운하(京仁運河)는

    서울 한강 하류의 김포 비행장 부근의 행주대교에서

    ~인천시 서구 검안동? 시천동의 서해 까지 연결하는 운하이다.

     

    총 2조2,458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운하 길이 18㎞,

    평균 폭 80~100m, 평균 수심 6.3m의 규모로 건설하였다.

    이 운하는 800년 전 고려 고종 때 무인 집권자 ‘최충헌’의 아들 ‘최이’가

    건설하려고 했으나 실패하였고

    조선 중종 때 ‘김안로’가 다시 건설하려고 하였으나 사업 구간에

    암반 석산 구간이 발견되어 다시 중단 실패하였다.

     

    이 시대에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황해도, 평안도 등 각 지방에서 거둔

    조세를 중앙정부로 운송하기 위하여 해운을 이용하여 제물포(인천)에 와서

    다시 개성 또는 한양으로 운송하여야 하는데 강화도와

    김포, 마포 사이의 한강 수로가 멀고 간조 때는 운항 할 수 없고

    더욱이 손돌목(강화 해안)은 위험하여 조운을 할 수 없으므로

    제물포 바다와 한양 부근 한강을 직접 연결하기 위해 뱃길(운하)

    공사를 여러번 시도 하였지만 ‘원통이고개’ 400m 구간의 암석층을

    뚫지 못하고 인력과 기술, 자금의 한계로 실패로 끝났다.

    이 당시 뚫은 수로가 현제의 ‘굴포천’이다.

    근래에 와서 국가 경제가 증대되면서 경인 고속도로 등 도로를 이용하는

    운송 수단과 인천의 항만시설이 한계점에 달할 것으로 보아

    한강을 이용하는 수로를 검토하게 되었다.

     

    더욱이 남북분단으로 한강 하구를 남북이 나누어 가지면서

    한강 하구의 뱃길이 막혀 서해에서 한강으로 선박이 올라 올수 없게 되자

    경인운하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 되었고

    1987년 7월에 굴포천 지역에 대홍수가 발생하면서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하자 한강 홍수 때의 수위 보다 낮은 굴포천 지대와

    김포, 부평, 부천지역의 물을 빠져나가게 하기 위하여

    굴포천 방수로 사업이 검토되었다.

     

    1988년 ‘노태우 대통령’의 선거 공약을 시작으로 굴포천 치수대책‘이

    수립 되고 이 사업을 ’경인운하 건설 사업‘으로 변경하여 현대건설 등

    8개 업체가 민간 투자 사업체로 지정되고 정부의 사업비 일부 투자로

    운하 건설이 순조롭게 추진되어 왔으나

    2003년 노무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환경 단체의 반대와

    감사원의 경제성 과장 등의 지적으로 사업 재검토가 결정 되면서

    2004년에 공사가 중단되었다.

     

    2009년 이명박 정부에서 2006년 ‘네델란드’의 운하 전문 업체인

    ‘DHV사’에서 검토한 D/C 분석 결과 보고서의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근거로 경인운하 재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다시 사업을 착수 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인운하는 ‘경인 아라 뱃길’로 이름을 바꾸고

    이 수로를 국가 하천 ‘아라천’으로 지정하였고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민자사업에서 공공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시행자를 한국수자원공사로 변경하고 재 착공 한 다음

    드디어 2011년 10월에 모든 공사의 완공과 더불어

    인천과 김포의 여객 터미널을 개장하고 시범 운행을 하였으며

    2012년 5월에 정식 운행을 시작하였다.

     

    아라 뱃길 연안 주변은 잘 정비되여 있고 많은 공원과 조형물, 구조물을

    축조하여 놓았으며 18㎞ 구간에는 8경이 있다.

    1경--서해. 요트장.

    2경--인천여객터미널 일대.

    3경--시천 가람터 일대.

    4경--아라 마루. 아라 폭포.

    5경--수향원. 큰장어 조형물.

    6경--두리머리 생태공원. 옛 건물 누각.

    7경--김포여객터미널 일대.

    8경--한강 둔치. 수상레포츠시설.

     

    자전거 도로도 조성되여 있고 뱃길을 횡단하는 교량이 15개소가 있다.

    아라 뱃길은 우여곡절 끝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건설하였지만 뱃길을

    이용하는 선박은 많지 않았고 유람선을 이용하는 선객들도 많지 않아

    투자금 회수는 불가능 할 것 같다.

    한번쯤은 가보고 유람선을 타 볼만하다.

    경인운하 아라 뱃길의 항공사진

    '아라 뱃길’이라 부르는 경인운하(京仁運河)는 서울 한강 하류의 김포 비행장 부근의 행주대교에서

    ~인천시 서구 검안동? 시천동의 서해 까지 연결하는 운하이다.

     

    총 2조2,458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운하 길이 18㎞,

    평균 폭 80~100m, 평균 수심 6.3m의 규모로 건설하였다.

    이 운하는 800년 전 고려 고종 때 무인 집권자 ‘최충헌’의 아들 ‘최이’가

    건설하려고 했으나 실패하였고

    조선 중종 때 ‘김안로’가 다시 건설하려고 하였으나 사업 구간에

    암반 석산 구간이 발견되어 다시 중단 실패하였다.

     

    이 시대에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황해도, 평안도 등 각 지방에서 거둔

    조세를 중앙정부로 운송하기 위하여 해운을 이용하여 제물포(인천)에 와서

    다시 개성 또는 한양으로 운송하여야 하는데 강화도와

    김포, 마포 사이의 한강 수로가 멀고 간조 때는 운항 할 수 없고

    더욱이 손돌목(강화 해안)은 위험하여 조운을 할 수 없으므로

    제물포 바다와 한양 부근 한강을 직접 연결하기 위해 뱃길(운하)

    공사를 여러번 시도 하였지만 ‘원통이고개’ 400m 구간의 암석층을

    뚫지 못하고 인력과 기술, 자금의 한계로 실패로 끝났다.

     

    이 당시 뚫은 수로가 현제의 ‘굴포천’이다.

    근래에 와서 국가 경제가 증대되면서 경인 고속도로 등 도로를 이용하는

    운송 수단과 인천의 항만시설이 한계점에 달할 것으로 보아

    한강을 이용하는 수로를 검토하게 되었다.

     

    더욱이 남북분단으로 한강 하구를 남북이 나누어 가지면서

    한강 하구의 뱃길이 막혀 서해에서 한강으로 선박이 올라 올수 없게 되자

    경인운하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 되었고

    1987년 7월에 굴포천 지역에 대홍수가 발생하면서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하자 한강 홍수 때의 수위 보다 낮은 굴포천 지대와

    김포, 부평, 부천지역의 물을 빠져나가게 하기 위하여

    굴포천 방수로 사업이 검토되었다.

     

    1988년 ‘노태우 대통령’의 선거 공약을 시작으로 굴포천 치수대책‘이

    수립 되고 이 사업을 ’경인운하 건설 사업‘으로 변경하여 현대건설 등

    8개 업체가 민간 투자 사업체로 지정되고 정부의 사업비 일부 투자로

    운하 건설이 순조롭게 추진되어 왔으나

    2003년 노무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환경 단체의 반대와

    감사원의 경제성 과장 등의 지적으로 사업 재검토가 결정 되면서

    2004년에 공사가 중단되었다.

     

    2009년 이명박 정부에서 2006년 ‘네델란드’의 운하 전문 업체인

    ‘DHV사’에서 검토한 D/C 분석 결과 보고서의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근거로 경인운하 재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다시 사업을 착수 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인운하는 ‘경인 아라 뱃길’로 이름을 바꾸고

    이 수로를 국가 하천 ‘아라천’으로 지정하였고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민자사업에서 공공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시행자를 한국수자원공사로 변경하고 재 착공 한 다음

    드디어 2011년 10월에 모든 공사의 완공과 더불어

    인천과 김포의 여객 터미널을 개장하고 시범 운행을 하였으며

    2012년 5월에 정식 운행을 시작하였다.

     

    아라 뱃길 연안 주변은 잘 정비되여 있고 많은 공원과 조형물, 구조물을

    축조하여 놓았으며 18㎞ 구간에는 8경이 있다.

    1경--서해. 요트장.

    2경--인천여객터미널 일대.

    3경--시천 가람터 일대.

    4경--아라 마루. 아라 폭포.

    5경--수향원. 큰장어 조형물.

    6경--두리머리 생태공원. 옛 건물 누각.

    7경--김포여객터미널 일대.

    8경--한강 둔치. 수상레포츠시설.

     

    자전거 도로도 조성되여 있고 뱃길을 횡단하는 교량이 15개소가 있다.

    아라 뱃길은 우여곡절 끝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건설하였지만 뱃길을

    이용하는 선박은 많지 않았고 유람선을 이용하는 선객들도 많지 않아

    투자금 회수는 불가능 할 것 같다.

    한번쯤은 가보고 유람선을 타 볼만하다.

     

    경인운하 아라 뱃길의 항공사진

 

 

 

 

 

 

 

 

 

 

 

 

 

 

 

 

 

 

 

 

 

 

 

 

 

 

 

 

 

 

 

 

 

 

 

 

 

 

 

 

 

 

 

 

 

 

 

 

 

 

 

 

 

 

 

 

 

 

 

 

 

 

 

 

 

 

 

 

 

 

 

 

 

 

 

 

 

 

 

 

 

 

 

 

 

 

 

 

 

 

 

 

 

 

 

 

 

 

 

 

 

 

 

 

 

 

 

 

 

 

 

 

 

 

 

 

 

 

 

 

 

 

 

 

 

 

 

 

 

 

 

 

 

 

 

 

 

 

 

 

 

 

 

 

 

 

 

 

 

 

 

 

 

 

 

 

 

 

 

 

 

 

 

 

 

 

 

 

 

 

 

 

 

 

 

 

 

 

 

 

 

 

 

 

 

 

 

 

 

 

 

 

 

 

 

 

 

 

 

 

 

 

 

 

 

 

 

 

 

 

 

 

 

 

 

 

 

 

 

 

 

 

 

 

 

 

 

 

 

 

 

 

 

 

 

 

 

 

 

 

 

 

 

 

 

 

 

 

 

 

 

 

 

 

 

 

 

 

 

 

 

 

 

 

 

 

 

 

 

 

 

 

 

 

 

 

 

 

 

아라 뱃길 평면도

아라 뱃길이 서해와 연결되는 인천 여객터미널 지역 평면도

아라 뱃길이 한강과 연결되는 김포 여객터미널 부근 평면도

 

멀리 서해와 통하는 갑문과 인천 여객 터미널이 보인다.

해 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