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검진 잘 하셨어요, 염증이 조금 있고 아주 흔한 것이고 조직검사도 했는데 조직검사 결과는 일주일 쯤 후에 나올것이고 심한 염증은 아닌것이라서 음식 조심하고 약 복용하면 좋아 지겠어요, 앞으로 검진은 별 증상이 없어도 매년 받고 혹시 중간에 이상한 증상이 있다면 그때 또 즉시 검사 받아야 큰 병을 미리막고 조기 발견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겠어요"

우리나라는 국가 암검진 사업을 통해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국가 암검진 사업은 국가에서 지정한 5대암을 정기적으로 검진해서 암 치료율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한 노력인데요, 의료급여 수급자나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50% 해당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5대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대암 검진에 해당하는 것들로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을 가장 위협하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들입니다.

5대암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암인 만큼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으신데요, 정기적으로 검진만 잘 받으신다면 조기발견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어렵지 않은 치료로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위암은 위 내시경,
상부 위장관 조영술 등을 통해 암의 원발병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기 위암을 적절히 치료받았을 경우엔 90% 이상의 5년 생존율을 보이고 있고, 대장암 같은 경우는 50세 이상이라면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반드시 대장내시경을 받아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거나 대장용종이 발견되었던 병력이 있다면 나이에 관계 없이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간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어서 무증상인 상태에서 선별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선별검사는 주로 알파태아단백 혈중농도 측정과 초음파 검사로 시행합니다. 진단을 받게 되면 6개월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위험한- 암이지만 최근에는 첨단 치료 기기가 개발되고 치료법이 다양해 지면서 조기진단으로 발견한다면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 젊은 여성들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는 유방암은 X레이선으로 유방을 찍어 초기암을 진단할 수 있고, 유방 조직이 치밀한 경우는 유방 초음파를 병행해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방암은 자가 검진법으로 매월 확인하는 것도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성경험이 있거나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1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에 쓰이는 자궁경부 세포진검사는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고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빈도를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5대암 정기검진의 중요성*
"정기검진 해서 조기 발견만 하면 왠만한 병은 다 잘 치료가 되니까 주기적으로 검진하고 증상 있으면 즉시 검사 받으시면 되겠어요"

5대암 정기검진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조기발견이 가능하다면 5대암은 더 이상 두려워할 질환이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검진이 중요하기 때문에 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고 전문의가 진료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검진기관에서 받으시기를 권유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