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건강관리

심장병에 좋은 봄철 보양식

도솔9812 2015. 5. 18. 09:28
 
심장병에 좋은 봄철 보양식

 

 

 

'건강관리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3월 건강정보 - 심장병에 좋은 봄철 보양식 / 윤수영 영양사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봄은 1년 중 신체리듬의 변화가 가장 심해, 신체의 신진대사가 갑자기 왕성해져 비타민의 소모량이 증가하여 이른바 ’춘곤증’이 일어납니다. 춘곤증은 에너지와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고 위축되었던 겨울철의 신체가 길어지는 낮 시간으로 인한 많은 활동량, 수면, 휴식의 부족에 적절히 적응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부족으로 피곤함과 나른함을 느끼며 입맛이 떨어져 식사를 거르기 쉬운 계절이어서,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섭취량 저하가 지속되면, 영양불균형이 나타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많은 분들이 보양식을 찾게 되는데, 질환을 고려하여 기력을 돋울 수 있는 봄철 보양식은 뭐니 뭐니 해도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봄나물입니다. 따라서, 신선한 야채 및 과일로 비타민을 보충하며, 새콤한 맛 쌉쌀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고, 담백한 봄 생선으로 단백질을 보충하여 봄을 대비하도록 합니다. 매 끼니 봄나물로 향긋하게 차린 봄 식단으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 봅시다.
봄철 건강을 지키는 밥상 만들기
열량과 식이섬유소 충족시키는 통곡류
현미 같은 통곡류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E와 비타민 B군, 무기질 등은 혈압을 저하시키며, 식이섬유소 또한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
채소는 삶은 것과 날것을 골고루 섭취한다. 양파 껍질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강화하며 당근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혈압기준

비타민 채워주는 과일
과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A,B,C등은 혈관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하루 오렌지 1개 비타민 C의 1일 권장량을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단백질 공급원 어육류
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 대신 닭이나 생선, 달걀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합니다. 1회 달걀 1개, 혹은 생선 1토막 혹은 닭가슴살 40g, 분량으로 하루 4~5회 드시도록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유제품
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 대신 닭이나 생선, 달걀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합니다. 1회 달걀 1개, 혹은 생선 1토막 혹은 닭가슴살 40g, 분량으로 하루 4~5회 드시도록 합니다.

이로운 불포화지방을 보충하는 견과류
땅콩, 호두, 잣, 아몬드, 해바라기씨 등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하다. 그렇지만 지방이기 떄문에 지나치게 먹으면 비만을 초래하니 1회 호두 1알 또는 땅콩 8알정도를 일주일에 4회정도 드시도록 합니다.
활동혈압 측정

3低(소금, 설탕,지방등) 밥상지키기
실제로,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 위암 등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고지방식을 많이 먹으면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혀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고칼로리 음식도 금물입니다.

출처:서울 아산병원소식지 3월호

 

 

 

 

 

 

 

 

 

 

 

 

 

 

 

 

 

 

 

 

 

 

 

 

 

 

 

 


건강과 음주의 적정량   (0) 2015.05.27
나이 들수록 관절은 괴로워  (0) 2015.05.19
잔병 없애주는 손맛사지  (0) 2015.05.17
폐렴 예방주사  (0) 2015.05.14
심장질환자의 운동관리  (0) 2015.05.11